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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이슈들모음

조선업 기피현상!!....구인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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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업계가 ‘카타르 프로젝트’에 힘입어 부가가치가 높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주에서 잇따라 잭팟을 터트리고 있다. 카타르 프로젝트에 따른 LNG선은 기존의 설계도 한 건으로 건조를 반복하기에 작업 효율과 수익성도 높다.

 

 

대우조선해양은 6일 LNG 운반선 7척을 2조368억원에 수주했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인 발주처를 밝히지 않았지만, 카타르발(發) LNG 운반선 대량 발주 프로젝트의 하나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들 선박은 2026년 2월까지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 회사는 이번 계약으로 LNG 운반선 28척, 컨테이너선 6척, 해양플랜트 1기를 비롯해 총 36척, 81억7000만달러어치를 수주했다. 올해 수주 목표(89억달러)의 92%를 달성했다.

 

 

삼성중공업도 버뮤다와 아프리카 선사로부터 LNG 운반선을 2척씩 수주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4척의 수주액은 1조1651억원이다. 이들 선박은 2025년 9월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에 인도된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으로 올해 누계 수주 실적을 37척(LNG운반선 28척·컨테이너선 9척), 72억달러로 늘리며 연간 목표치(88억달러)의 82%를 달성했다.

 

 

 

 

조선 글로벌 신규 발주량이 13년만에 최대 실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에 반해 ....

 

 

“내년 조선생산인력 8000명 부족, 양성사업 51억 증액 필요”

 

 

 

 

 

수주 호조에도 생산활동은 다소 더딘 편이라 할수 있겠는데요

 

 

생산량은 안느는데 주문만 들어오는 현상이라 할수 있겠죠..!

 

 

코로나 이후 수주가 계속 늘고 있으나...!

 

조선소에서 일하는 하청업체 노동자 A씨는 세후 월급이 300만 원이 채 되지 않는다. 올해 기준 4인가구 중위소득(512만 원)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데다, 치솟는 물가를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다. 또다른 하청업체 노동자 B씨는 9,200원의 시급을 받고 일한다. 올해 최저임금(9,160원)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마찬가지로 하청업체에서 일하는 C씨는 그나마 좀 나은 편이지만, 일당이 14만~17만 원 수준으로, 다른 '육지 일자리'와 비교하면 하루 3만~5만 원 적다.

2015년 이전만 해도 국내에서 손꼽히던 고임금 사업장이었던 조선소의 하청 노동자들이 왜 '저임금 근로자'가 됐을까. 지난달 2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이 '임금 30% 인상'을 내걸고 1㎥ 철장 안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고질적인 원·하청 구조에 호황과 불황에 따라 영업이익이 극명하게 차이나는 조선산업의 특성 때문이다.

 

 

그러나 해양플랜트 사업에서 적자가 나고 이어 수주 절벽이 찾아오면서 상황이 반전됐다. 대규모 구조조정을 시작한 2015년 이후 조선 3사 기능직 인력은 절반 이하로 줄었고, 하청업체들은 상여금을 깎고 임금을 동결시키는 방식으로 노동자들에게 부담을 전가했다. 2015년 대비 최저임금이 64.2% 오르는 동안 시급은 사실상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노동자들의 삶의 질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노동시간이 크게 줄어든 것도 저임금의 원인이다. 수주량이 줄어들면서 일감 자체가 부족했고, 주 52시간제 적용으로 조선소 노동자들에게 당연시되던 잔업과 특근이 크게 줄었다.

 

 

 

또한 결정적인

 

우리 청년들은..!

 

 

현대중공업 계열의 현대미포조선(울산), 현대삼호중공업[3]과 대한조선(영암), 창원의 STX조선해양, 부산의 한진중공업, 대선조선, 통영의 HSG성동조선과 같은 많은 중소규모 조선소들이 남해안에 위치하고 있다.

 

지방을 가기 싫어하죠...!

 

 

 

 

사실상 이런 상황 속에서 조선업 역시 평균연령은 멀지 않아 50세를 돌파할 전망(현재 약 48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청년층을 끌어들일만한 특별한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다양한 의견들이 있겠지만!

 

 

몇가지 소개해드리자면

 

 

△퇴직인력 재고용인건비 △신규인력 채용지원금 △특화교육 훈련수당 등 숙련 및 청년인력의 채용지원금

 

등이 있습니다!

 

신규 인력 유입을 위해 교육사업을 확대해 내년까지 총 2660명의 생산·기술 인력을 새로 양성하고, 월 100만원(2개월) 신

 

규채용자 수당을 신설해 지원한다. 또 도장분야 외국인 근로자 전문 취업 비자(E-7)를 만들어 매년 300명을 추가 도입하고,

 

조선협회차원에서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등을 구축해 수급 불균형도 해소할 방침이다. 인력 양성뿐 아니라 로봇용접·스마

 

트 야드 구축 등 자동화 공정도 도입해 인력 부족 문제를 보완할 계획이다.

 

실제로 정부는

 

 

이런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도 하네요!

 

 

 

또한

 

 

 

조선업 3사는 외국인력 도입 활성화를 정부에 건의했다고 합니다!

 

 

비자제도개선 등이 있는데요!

 

 

다만 이와 관련해 청년들이 뿌리ㆍ조선업을 기피하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 외국

 

 

인력 의존도가 높아지면 숙련기술 전수가 이뤄지지 않게 돼 자칫 뿌리산업의 핵심기술 명맥이 끊길 수 있습니다...!

 

 

 

이제막 호황기로 접어드는 시기에 장기적으로 좋은 여건이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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